광명시, 시민 환경력 키운다 … 환경교육도시 지정 추진  
광명시, 올해 환경부 지정 ‘환경교육도시’ 추진… 연내 지정 목표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23.06.13 23:17 |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과 대응력을 키우기 위해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추진한다.

 

시는 오는 7월 환경부 환경교육도시 지정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환경교육도시는 20221월 시행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환경교육 기반, 협력, 교육 서비스 제공 등 환경교육 활성화 여건이 우수한 지역을 환경부가 지정해 지원하는 제도이다.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되면 3년 동안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 내용 개발 및 보급, 지역특화 환경교육과정 운영 등 분야에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광명시가 환경교육도시 지정에 나선 것은 환경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환경 대응력을 키워 환경문제 해결 기반을 닦겠다는 전략이 깔려있다. 이는 광명시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 해결에 시정을 집중하고 있고, 특히 시민들의 참여와 평생교육을 통해 시민력향상을 꾸준히 추진해온 것과 맥을 같이 한다. 환경교육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해결책이라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민이 자치력과 시민력을 기를 수 있었던 키워드는 바로 평생학습의 힘이라며 시민 주도의 다양한 환경교육을 통해 시민의 역량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민관이 서로 협동하고 연대해야 환경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환경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해석이다.

 

환경부는 환경교육 비전과 기반, 환경교육 계획 적절성, 계획 이행 충실성, 단체장 의지 등을 평가해 환경교육도시를 지정하는데, 광명시는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2년 환경교육 활성화 조례 제정, 환경교육 전담 부서 설치, 환경교육센터 운영(예정), 환경교육 5개년 계획 추진 등 환경교육 기반을 잘 갖추고 있고, 특히 환경문제 해결과 시민 환경교육 대한 단체장의 의지가 높기 때문이다.

 

202212월에는 모든 시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환경교육도시 광명을 비전으로 광명시, 광명시의회, 광명교육지원청, 시민들과 함께 환경교육도시 선포식도 개최했다. 기후위기와 에너지 전환 등 환경문제와 광명시 생태 환경 보존 등을 위해 시민 모두가 협력해 환경교육을 활성화하자는 목적에서다.

 

올해 4월에는 환경교육 정보공유 및 협력사업 발굴 등 교류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한국환경연구원(KEI)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민, 교원, 공무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한국정책연구원, 환경보전협회 단짝)을 통한 광명 맞춤형 환경교육을 운영해 시민들의 환경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20221월부터 환경교육도시 민관 추진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환경교육 거점이 되는 환경교육센터를 지정·운영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환경교육을 통합 관리하고, 전문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의 평생환경학습권을 보장할 방침이다.

 

현재 환경부로부터 환경교육도시로 지정된 기초자치단체는 2020년 수원, 성남, 2022년 용인, 안산, 서울 도봉구, 서산시 등 6곳이다. 환경부는 올해 7월 공모와 실사 등을 거쳐 9월경 환경교육도시를 지정,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12환경교육위원회를 개최하고 환경교육도시 지정 추진을 비롯해 2023년 환경교육 분야 주요 사업계획을 점검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광명시환경교육위원 위촉장 수여, 공동위원장 선출, 자문회의 등이 진행됐다. 위촉직 공동위원장에는 서울교육대학교 이상원 교수가, 부위원장에는 광명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허기용 사무총장이 각각 선출됐다. [노영찬 부장]


  ⓒ수도권타임즈

◎ 사진 : 광명시는 12일 광명평생학습원에서 ‘환경교육위원회’를 개최하고 환경교육도시 지정 추진을 비롯해 2023년 환경교육 분야 주요 사업계획을 점검했다.

Copyrights © 2006 www.sntimes.kr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