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뉴미디어담당관으로 발령받은지 2달이다. 평소 페이스북은 회원 가입도 안했었고, 트위터는 계정은 있지만 다른 사람이 쓴 글만 읽고 한번도 글을 올려보지 않았다. 경기넷은 메일을 사용하기 위해서만 접속할 뿐이었고, 경기G뉴스나 익사이팅 경기 등 경기도청의 각종 홈페이지는 거의 방문한 적이 없다. 이렇게 뉴미디어에 친숙하지 않은 사람이 뉴미디어담당관으로 발령받아 조금 걱정스러운 마음이었다. 짧은 시간이지만 뉴미디어를 담당하면서 느낀점들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다.
두 번째는 사람이다. 뉴미디어는 첨단 IT기술을 바탕으로 새롭게 각광받는 분야지만 결국 그것을 운용하는 것은 사람이다. 다시 말하면 각종 뉴미디어는 온라인을 통해서 유통되지만 정작 그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시키는 것은 사람이다. 한달전 우리는 경기도 600년 역사의 의미와 주요한 행사를 알리기 위해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적극 활용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느낀 것은 역시 사람들이 그 콘텐츠에 공감하고 함께 노력해야 널리 확산된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언론사, 공공기관 등 다양한 접점의 많은 ‘친구’들도 필요하다.
세 번째는 통합이다. 뉴미디어는 페이스북 등 SNS, 인터넷 방송, 경기넷 등 홈페이지와 같은 다양한 매체를 운영한다. 그런데 각종 매체들이 이것저것 백화점식으로 무수한 콘텐츠를 쏟아내면 전달받는 사람은 무엇이 중요한 정보인지 분별하기도 어렵고 그러다보면 점차 무관심해진다. 그래서 평소에는 각자 운영하면서도 중요한 콘텐츠, 즉 도민에게 의미있고 실생활에 필요한 콘텐츠(소위 킬러 콘텐츠)는 각종 매체를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일관된 정보를 전달할 때 그 정보의 본질을 설명하기 쉽고 또한 공감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소통이다. 진정한 소통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도민들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던 방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제는 도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창구의 역할을 해야 한다. 뉴미디어는 누구든지 즉시 접속해서 실시간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뉴미디어를 잘 활용하면 도민들의 목소리를 통해 현장의 각종 문제들을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고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제 뉴미디어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도민소통의 종합적인 창구기능을 수행할 것이다. /이종돈 / 경기도청 뉴미디어담당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