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5년 이상 노후주택 리모델링 최대 1천만 원 지원  
15년 이상 된 60㎡이하, 전세보증금 2억 2천만원이하 전세주택 대상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17.01.17 15:45 |

서울시가 15년 이상 된 개인 소유 노후주택에 단열공사, 보일러 및 상하수도 배관교체 등 리모델링 비용을 최대 1천만 원까지 지원해주는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의 공급대상 주택 25호를 118()부터 228()까지 한시적으로 수시모집 한다고 밝혔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은 시가 노후주택에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해 주택소유주에게는 주택의 가치를 높이고, 세입자에게는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이다. 지원을 받은 주택소유자는 세입자에게 6년간 임대료 인상 없이 임대하여, 최장 6년간 전세보증금 인상 없이 거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리모델링 공사범위>

 

공 종

부 위

특 징

방 수

평지붕

평지붕 구배 부족, 파라펫시공불량, 유지, 관리불량으로 인한 누수

노후된 조적조 주택의 외벽 균열로 인한 누수

지 하

지하외벽, 바닥의 지하수 침투

지 붕

경사지붕

기와지붕보수, 기존 목구조 보강, 방수, 단열보강(석면 슬레이트 철거비용 별도)

단 열

외단열

단열재를 건물외피 바깥에 설치하는 것, 열교가 없으므로 주택단열에 적합하다.

내단열

단열재를 실내측에 설치하는 것으로 벽, 천장, 바닥으로 나누어 공사한다.

창 호

거실, 침실창

목재+알루미늄 이중창인 경우가 많고, 에어컨배관, 통신선인입등으로 기밀성능이 취약한 경우가 많다.

욕실, 주방창

알루미늄단창이 많고 열성능이 매우 취약하나 습기와 물에 강하고, 공사조건이 나쁜 경우가 많다.

목공사

내 벽

벽체 수정, 신설 등이 필요하고 천장 등 건식공사가 필요할 때 몰딩 등 마감관련 공사가 필요할 때

조 적,

미 장

내벽, 외벽

벽체 위치 수정, 신설 등이 필요하고 방수 등 습식공법이 필요할 때

타일

화장실,발코니

화장실 노후타일 교체, 방수, 배관 보수할 때

난 방

바닥난방

XL관으로 시공된 곳이 대부분이며 배관 누수 등으로 인한 하자발생빈도는 낮은 편이다.

보일러

LNG, 경유

대부분의 가구가 도시가스를 사용하고 있으나 취약계층 중 경유 또는 연탄을 사용하고 있는 곳을 발견할 수 있다.

·하수

화장실, 부엌, 발코니, ·하수배관

준공 후 일정기간 경과하면 누수 등 발생하며 다른 부위에 비해 수선, 교체발생비율이 높다.

전 기

, 콘센트, 스위치 등

기존전선이 노후되거나 콘센트, 스위치 등이 노후되어 교체가 필요한 곳이 많다.

도배,

장판

도 배

세입자가 바뀔 때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할 때가 많다.

소폭 또는 광폭 합지 벽지를 주로 사용

장 판

세입자가 바뀔 때마다 정기적으로 교체할 때가 많다.

2mm 이하 모노륨을 사용할 때가 많음

가구

공사

씽크대, 신발장

-

위생

기구

급수전, 대소변기, 싱크, 배수 트랩 등

세입자 주거공간 내 물과 관련하여 이용되는 기구 및 부속품.

급수·급탕을 위해, 혹은 세정해야 할 오수를 받아들여 배출하기 위해 설치된 수수용기 또는 장치


다만, 한국감정원에서 발표하는 전년도 서울시 평균 전세가격 상승률이 5%를 초과하는 경우 주택소유자는 세입자와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서 매 2년 마다 초과분에 대한 전세보증금의 인상을 요구할 수 있다.

 

세입자의 입주자격 요건은 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과 같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70%이하의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은 리모델링지원구역 지정 고시를 통해 지정된 총 14개 지역 내에 15년 이상의 노후주택에 대해 지원한다.

 

서울시에서 지정한 리모델링지원구역(14개 구역)으로 6개 구역(뉴타운·재개발 해제구역 등 노후불량 주택이 밀집한 지역)봉천동 892-28일대(16,000) 봉천동 14일대(32,605) 장충동2112일대(40,468.1) 용두동 102-1일대(53,000) 광희동2160일대(16,745) 황학동 267일대(199,300).

 

그 밖에 8개 구역(도시재생사업지역)가리봉동 125번지 일대(332,929) 용산2가동 일원(332,000) 창신1동 일부, 창신2·3, 숭인1동 일원(830,130) 성수동 일원(886,560) 장위동 232-17번지 일대(318,415) 신촌동 일원(407,600) 상도4동 일원(726,000) 암사1동 일원(635,000)이다.

 

현재 시행 중인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지난해 지정한 8개 구역은 도시재생사업에 의한 주택개량 비용에 일부를 저금리로 융자(0.7%, 융자한도 : 단독주택 45백만 원, 다가구주택 20백만 원(최대 4가구), 다세대 20백만 원)하고, 또한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 공급으로 리모델링 비용을 최대 1천만 원까지도 지원 가능한 사업구조라서 주택소유자에게 많은 비용부담을 덜어 줄 수 있어 사업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14개 구역 내 주택 중 건설한지 15년 이상 된 노후 주택(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에 한함) 규모는 60이하 현재 거주 중인 세입자가 입주자격 요건(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 이하 무주택세대구성원, 부동산 12,600만 원 이하, 자동차 현재가치 기준 2,465만 원 이하)을 갖추고 전세보증금 또는 기본보증금+전세전환보증금 합계(보증부월세의 경우)22천만 원 이하의 주택이면 신청 가능하다.

 

다만, 부모부양이나 다자녀양육 등의 사유로 가구원수가 4인 이상인 세입자가 입주한 주택의 경우 규모를 85이하로 대상주택의 전세보증금 또는 기본보증금+전세전환보증금의 합이 33천만 원이다.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70%4인 가구의 경우 월 평균 총 수입이 377만원 수준이다.

 

리모델링 공사비용은 각 동(건물전체)이 아닌 각 호(등기부등본 및 건축물관리대장 상 구분세대)당 기준으로 하며, 지원금은 최소 500만 원부터 최대 1,000만 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지원금 산정은 배점표에 의해 주택 경과연수 및 전세보증금액별로 차등 점수를 부여해 산출한다.

 

지원받은 돈으로 할 수 있는 리모델링 공사는 지붕, , 지하 등 누수부분 방수공사,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건물의 내·외부 단열공사, 창호 교체공사 및 보일러 교체공사, 노후한 상하수도 배관 교체공사 등 노후건물의 에너지 효율 향상과 주택성능을 향상시키는 공사뿐 만 아니라 단순 도배장판 교체, 싱크대나 신발장 등 가구공사, 세면대·변기 교체 등 주거 공간 내에 생활편의 개선공사까지 총 14종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리모델링 공사의 범위와 비용은 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선정한 시공업체가 현장실사 등을 통해 주택소유자와 협의하고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 계약 체결 후 공사를 시행한다.

 

주택소유자는 공사업체를 직접 선정하여 공사하거나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지정한 연간단가계약업체에서 공사 가능하다.

 

주택소유자가 지원 금액을 초과하여 리모델링 공사를 원할 경우 본인의 부담으로 추가 공사를 해야 한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신청을 원하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기간 내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한 수시 방문접수를 시행하고 있으며, 거동이 불편하여 방문이 어려운 주택공급자(소유자)의 편의제공을 위하여 이번부터 우편을 통한 접수도 병행한다.

 

리모델링지원형 장기안심주택공급신청을 원하는 주택소유자는 관련 서류를 작성(서울주택도시공사 홈페이지에서 다운)118()~228() 기간 내에 서울주택도시공사 맞춤임대부로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서 접수하면 된다. 신청자에 한해 2월 중 현장실사 및 심사를 완료하고, 계약을 체결해 2~4월에는 리모델링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리모델링 공사비 지원으로 도시 저소득층이 주로 거주하는 노후주택의 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주택소유자의 전월세 가격인상을 제한하여 기존 세입자의 주거비 부담을 6년 동안 덜어 주어 주거안정화에 기여하는 공공주택 정책이라며, “신청 현황, 시 재정 예산 등을 감안하여 공급 확대를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s © 2006 www.sntimes.kr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