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법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경우 대처법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11.11.24 12:07 |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에 대비하여 관리요령을 안내하오니, 각 가정내 수도계량기 보호통을 살펴 보시고, 보온재 설치 등 계량기 동파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법은
○ 계량기 보호통(함) 내부로 외부의 찬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내외부 틈새를 밀봉하고 장기 간 집을 비우거나, 영하10℃ 이하 혹한이 계속될 때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도관에 물이 흐르도록 하면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

○ 지하에 설치된 계량기는 보호통 내부에 스티로폼 보온재가 파손된 경우, 헌옷 등을 넣어 비닐로 감싸고, 보호통 뚜껑을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넓은 덮개로 덮는다.

○ 벽에 설치된 계량기는 보호함 내부 수도관 관통구 틈새를 밀폐하고, 보호함 내부를 헌옷 등의 보온재로 채운다. 또한, 보호함 외부 테두리 틈새를 밀폐하여, 보호함으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비닐커버 또는 접착테이프를 붙인다.

□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경우에는 수용가가 해빙합니다.
○ 처음에는 미지근한 물로 수도배관에 조금씩 흘려보내 녹이기 시작하여, 점차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수도 계량기(배관)를(을) 녹여야 한다. → 처음부터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수도계량기 유리가 파열될 수 있다.
○ 계량기 동파 교체시 계량기비용을 사용자가 부담합니다.

□ 지면용 보호통 덮개 및 보온재(스치로폼) 무료 배부
○ 배부장소 : 성남시청 수도행정과(5층) 또는 동 주민센터

□ 수도계량기 동파 신고전화
○ 주 간 : 729-4071~4
○ 야 간 : 729-2220~2

Copyrights © 2006 www.sntimes.kr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