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경기북부 경제공동체 구성’ 역설  
경기도 북부권 시장·군수협의회 제2차 정기회의서 정책제안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23.07.07 20:42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 7일 개최된 경기도 북부권 시장·군수협의회 2차 정기회의에 참석,‘경기북부경제공동체 구성필요성을 역설했다.

 

고양인재교육원에서 열린 제2차 정기회의는 고양특례시를 비롯해 경기도 북부권 시장·군수협의회 10개 시·군이 참여, 19건의 시군별 제안안건을 심의했다.

 

이날 고양특례시는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인상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사업비 분담율 조정 창릉지구 자족용지 확대를 제안, 해당 안건은 중앙부처와 경기도에 전달돼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정책제안 안건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범을 위한 경기북부경제공동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동환 시장은 최근 국회와 경기 북부 시군을 중심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논의되고 있다는 점은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특별자치도 설치와 함께 권한 확보, 규제 완화, 정부 지원 등 북부 시군이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강력한 제도개선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 북부는 과밀억제권역·군사보호구역·개발제한구역 등 과중한 규제로 지역 총생산이 경기 남부의 21% 수준에 그치는 등 도시개발에 한계를 겪고 있다.

 

이 시장은 지금의 열악한 여건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독단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며, “경기북부경제공동체라는 더 전문적인 전담 기구를 구성해 다양한 현안에 공동 대응해야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지난 5월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북부경제공동체 구성을 제안했으며, 같은 달 시정연구원에서는 경기북부경제공동체 운영과 수도권정비계획법 적용 제외 문제를 주제로 1회 고양 미래경제세미나 개최된 바 있다. [노영찬 부장]

 

  ⓒ수도권타임즈

<사진설명이동환 고양특례시장

Copyrights © 2006 www.sntimes.kr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