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민원행정 언제나 OK  
365일 열려있는 ‘시민이 행복한 민원센터’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11.12.29 10:22 |

성남시는 365일 연중무휴 ‘시민이 행복한 민원센터’를 시청과 수정·중원·분당구청 민원실 등 4곳에 설치·운영해 낮 시간대 관공서 방문이 어려운 이들의 민원 해결사 역할을 하고 있다.

 

 ‘시민이 행복한 민원센터’는 직장, 학업, 생업 등으로 바쁜 이들이 야간에 주로 찾아 올 들어 11월말 현재까지 야간 시간대에 이뤄진 민원접수 또는 제증명 발급 건수는 6만2,510건으로 집계됐다.

 

성남시 전체 민원 39만892건 가운에 16%에 달하는 이용 건수이다.

 

최근 성남시청 내 민원센터를 찾은 이모(33, 남, 이매동 거주)씨는 “해외 출장을 가야하는데 직장 스케줄 때문에 여권을 발급 받으러 관공서에 갈 시간이 없었다”면서 “퇴근 후 찾은 성남시청 야간 민원센터에서 여권 발급을 해결했다”고 말했다.

» 성남시청 민원여권과에 365일 열려있는 ‘시민이 행복한 민원센터’ 호응이 커지고 있다.   ⓒ수도권타임즈

성남시는 민원서류 접수·발급에 대한 시민 편의 제공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시민이 행복한 민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시민이 행복한 민원센터’ 4곳의 평일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이다.

 

토·일요일과 공휴일은 3개 구청 내 민원센터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연다.

 

각 구청에 설치된 민원센터는 평일 야간 및 공휴일에 23명 민원실 직원이 하루 2명씩 윤번제로 근무하면서 민원인에게 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 토지·임대대장 등 13종의 제증명을 발급해주고, 출생·사망·혼인·이혼 등 8종의 민원을 접수받는다.

 

시청 민원센터는 또,  20명의 직원이 하루 7명씩 윤번제로 평일 야간 10시까지 근무해 여권민원을 접수, 발급한다.

 

성남시는 시민들이 언제나 편리하게 각 민원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친절서비스를 보다 강화하는 한편 행정기관 방문 없이 필요한 3,000종의 민원 서류를 신청할 수 있고,  1,200종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민원24(www.minwon.go.kr)’ 전자민원서비스를 적극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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