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자체 성과 인정 빛나  
안양 성남시-정부3.0 우수기관, 군포-재정운영 최우수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16.12.29 16:11 |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이 행정운영 측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안양시 - 정부3.0 우수기관 2연패

 

우선 안양시(시장 이필운)는 정부3.0 우수기관 선정 2연패 위업을 달성했다.

 

시는 지난 27일 행정자치부 주관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2016년도 정부3.0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뽑혀 15천만원의 재정적 인센티브를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도 같은 분야에 이름을 올린 바 있어 이번 선정은 명품 시정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결과가 됐다.

    



 

올해 정부3.0평가는 추진역량, 서비스정부, 유능한 정부, 투명한 정부 등 4개 분야 8개 세부지표에 대해 이뤄져 시는 모든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부3.0 주민성과 보고회와 공유대회 및 체험마당 참가, 실행과제 담당자 워크숍, 전문가 교육 등으로 정부3.0 마인드 향상에 노력했다. 또한 제2의 안양부흥을 위한사람중심의 인문도시 안양을 추진함에 있어 정부3.04대 가치인 협업, 소통, 개방, 공유 등을 고려했다.


이와 아울러 지난해 정부3.0 우수사례가 됐던 스마트폰 안전귀가 도우미 서비스상하수도요금 이사정산서비스그리고 도로굴착인 허가시스템등을 확산시키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시는 이번 2연패 위업을 발판 삼아 내년에는 시민 맞춤형 선제적서비스 발굴에 주력하고,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협업문화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포시 - 행자부의 2015 회계연도 지자체 재정분석 결과 최우수 기관

 

군포시는 시민이 성실하게 낸 세금을 투명하고 알뜰하게 사용해 재정운영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29일 행정자치부(이하 행자부)의 발표에 의하면 군포시는 전국 74개 시() 가운데 재정운영이 가장 뛰어나 장관 표창과 3억원의 교부세를 인센티브로 받게 됐다.

 

앞서 행자부는 모든 자치단체의 2015 회계연도의 재정운영 현황을 28개 지표로 나눠 분석했는데, 군포의 경우 재정 건전성이 남다르게 좋을 뿐 아니라 효율성 부분 역시 상위 20% 이내에 들어 최우수 재정운영 기관으로 확인됐다.

 

특히 사회복지비 지출 증가 등에 따라 부담이 증가함에도 채무 억제와 상환 노력으로 재정 건전성을 높였고, 세출 부문에서 인건비와 업무추진비 등 행정경비 지출을 최소화했다는 평가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철저히 이행하듯, 시민이 성실히 내준 세금을 알뜰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2017년의 군포는 채무 0원 도시가 되는 만큼, 더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위해 계속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포시는 2017년도 본예산에 차입금 100억원을 상환하는 계획을 수립, 도시 부채를 전액 해소하는 방안을 세웠다. 이를 통해 부채 이자 등으로 인한 시민 부담이 사라지고, 재정 건전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성남시- ‘정부3.0 추진실적 평가우수기관

 

성남시(시장 이재명)가 행정자치부 주관 ‘2016 정부3.0 추진실적 평가에서 1228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장관상과 함께 5000만원의 재정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전국 243곳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행한 이번 평가에서 성남시는 87개 부서로 흩어져 있던 체납액 징수를 일원화해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고, 정부3.0의 가치인 소통과 협력에 부합한다는 호평을 받았다.

 

아토피 질환 예방·관리,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온라인 앱 밴드(BAND)를 활용한 복지그늘 발굴 지원, 취약계층의 집수리 지원사업인 다해드림하우스 사업 등을 펴 선제적 행정 서비스를 펴고 있다는 평가도 이어졌다.

 

성남시는 정부3.0 생활화로 시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시책을 계속 발굴·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Copyrights © 2006 www.sntimes.kr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