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신인(무당)들의 보금자리 대한 경신연합회. 예나 지금이나 세상을 살다보면 곤경(困境)에 처하는 경우가 있어 누군가와 상담(相談) 하고 도움을 받고 싶을 때가 있다. 그래서 우리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격(巫覡)을 찾는다. 지금같이 종교(宗敎)가 없었던 옛 선조들은 무당(巫堂)을 찾는 것이 전부였다. 그렇다보니 지금도 우리주위에는 무당을 찾는 사람이 많다. 사진= 이성재 이사장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무당이 앞으로는 명실상부한 민족종교인으로 인정받게 됐다. 필자는 토속신앙으로 우리들의 머리에서 지워지지 않는 무당의 역사(歷史)나 가치(價 値)를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오랜 세월을 지나오면서 부평초(浮萍草)같이 떠 있던 우리민족고유의 신앙인 무격이 법적으로 인정받아 제자리를 찾은데 대한 이성재 대한경신연합회 이사장의 노고를 치하(致賀)하는 것이다. 한국의 무속신앙은 여러 의미 가 있으나 조직화되지가 않았다. 무속은 길흉화복이라는 현실적 문제에 맞설 수 있는 이익적인 선조들의 종교다. 무속은 도덕적 완성이나 내세(來世)의 구원보다는. 발밑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서 고통 없이 사는데 맞추려는 선조들의 전통 신앙이다. 무인들의 굿은 가뭄 과 홍수 같은 자연재해나, 생사와 질병 같은 인간의 삶에 문제가 있을 때 이 를 해결하기 위해 행하는 의식이다. 이런 무속 신앙의 역사적 근거는 정확히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같은 문헌에 는 무당과 무속인의 위치가 공적부분에서는 불교에 밀렸다는 기록이있다고 한다. 삼국시대전의 무속은 국가와 관련된 점복(占卜)과 치병(治病)의례를 담당해 온 반면에 삼국시대 이 후 무속인과 무당들은 점복과 치병의 례에서 밀려나 새로운 무속의례가 등장하게 됐다는 설이다. 기우제의식은 고려시대 부 터고 재석,칠성 같은 불교의 무속의례에서 유입되었다고도 한다. 이런 역사를 안고 있는 무당인데도 지금까지 국가관리가 없고. 개인의 일상으로 수행하 는 데 그쳤다. 그렇다보니 지방에 따른 토속신앙의 틀을 벗지 못했다. 그러자 이성재 이 사장은 우리민족의 신앙인 무속(巫俗)을 국민의 품속에 안기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다. 1대 이사장인 최남억씨가 지난1971년1월6일 문화공보부(제273호)에 대한승공 경신연합회설립 인가를 신청한데이어 1994년3월8일에는 서울시에 대한승공 경신연합회등록을 했다. 그 리고3년 후인1997년10월17일 공보처(제59)에 대한승공 경신연합회로 사단법인설립 신청을 했다. 이렇듯 오랜 시간과 여러 과정을 거친 대한경신연합회는 지난2000년 7월17자로 행정안 전부(제11호)에 법인명칭변경을 신청해 지금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성재 이사장은 지난해 문체부에 가 칭(假稱)사단법인 민족종교 경천000 설립인가도 신청했다. 이성재 이사장이 이끄는 경신연합회는 종교를 초월(超越)해 우리민족의 동질성(同質性) 회복과 국조의 조상 화를 주창(主唱)한다. 그리고 천서삼경(天書三經)인 천하(天下)삼재 지도천부경(天符經)과 삼위일체(三位一體)지교 삼일경(三一經)인륜 도덕지감. 참전경의 교리(敎理)를 봉 체한다. 또 국조(國祖)인 단군성조 교조(敎祖)의 본지를 밝혀 환인천제(桓因天祭)상조하나님, 환 웅천황(桓雄天皇)계천하나님, 단군성조 국조님의 위업을 이어나가려는 시대적사명감(使 命感)과 태극정신(太極情神)을 자수의 길로 정비(整備)한다. 그리고 밖으로는 조국통일과 제도창생의 문을 열어 재세이화의 사명과 민족대화합운동 의 성업을 펴기로 했다. 환인천제(桓因天祭).환웅천황(桓雄天皇)단군성조의 성업을 이어 받은 우리 배달민족은 효(孝)를 다해 위로는 조상(祖上)님의 뜻을 받들고 아래로는 조상 님의 뜻을 깨우쳐 천손배달민족의 새로운 도덕적(道德的)가치를 창출(創出)한다. 또 민족과 인류사의 정신적인 선도세력으로 나서는 한편 통일조국과 신명세계건설에 이바지하기위해 무속인단체인 대한경신연합회를 사단법인으로 등록했다. 이런 대한경 신연합회는 혼란한 사회질서를 바로잡아주기 바라며 내적으로는 연합회의 무궁한 발전 과 새신인(무당)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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