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킹과 스팸 수준, 파행적 교원평가 강요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스트레스 받아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12.11.28 11:10 |

올해도 성남 관내에서 어김없이 교원평가 관련 파행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올해로 3년차를 맞고 있는 교원평가는 교사간 경쟁 부추기기 외에 별다른 효과 없이 학생과 학부모들의 무관심과 낮은 참여도 속에서 저절로 형해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무너져가는 교원평가를 되살리려는 교과부와 암묵적으로 승진 등에 민감한 교장․교감 등 학교 관리자들의 무리수 역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에서는 학생들의 수업권 침해를 막기 위해 수업 시간 중 학생을 교원평가에 동원하는 것을 금하고, 교원평가시 학생들에게 강요와 위력을 행사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교사들의 인솔을 금하는 지침을 이미 내린 바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관리자들이 파행적 교원평가 강요에 따른 책임을 면피하고자 문서로 된 근거가 남지 않도록 구두로만 내용을 지시하거나 담당자에게만 지시하여 책임을 담당자들에게 전가시키는 치밀함을 보이는 경향까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남 관내 A초 교감은 "성남지역 참여 목표율 90%를 달성해야 한다"며 학생들의 교원평가 참여율을 높일 것을 누차에 걸쳐 강하게 독려했는데, 성남교육지원청 담당자는 이러한 목표를 설정한 바 없다고 했다. 또한 이 학교 교장은 교원평가에 참여시키기 위한 학생 지도내역을 A4 용지에 적어내라는 요구를 하여 시대착오적일 뿐만 아니라 교원 업무 정상화에도 역행한다는 빈축을 샀다.

 

특히 이 교장은 점심시간에 학생들을 컴퓨터실로 직접 인솔하여 교원평가에 참여시켜, 학생들이 식사와 휴식 시간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까지 발생시켜 교사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B고에서도 유사한 일이 벌어졌다. 교원평가 참여율이 저조하다며, “교원평가의 참여자 수가 적으면 교사들이 교단에 설 수 없는 장기연수를 가는 피해를 보게 된다”는 식의 확인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전달했다. 게다가 이 학교에서는 “교원평가 기간이 끝났지만 아직 교원평가 웹사이트를 마감하지 않았으므로 학생 참여가 가능하다”며 재차 교원평가 참여를 독려하며 평가 관리가 자의적이고 허술한 상황임을 보여주기도 했다.

 

» 한 학부모가 제보해온 교원평가 강요 ‘스팸 문자’ 내역: 이 학부모는 2주간 10여회가 넘는 문자가 발송되었음을 호소하였다. 가장 오른쪽의 인터뷰 때 찍은 사진에는 11월 8일 이후로도 12일, 또 그 이후에도 동일한 문자들이 와 있음을 볼 수 있다.   ⓒ수도권타임즈

학부모들도 교원평가 등살에 괴로움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이다. 많은 학교들이 학부모 교원평가 기간인 2주간에 걸쳐 10여 회가 넘는 가정통신문, 문자를 발송하였다고 불만을 토로하였다. 또한 아이가 둘이나 셋인 경우에는 학교별로 교원평가 참여를 강요하는 문자가 폭주하여 단기간에 40~50통에 이르게 된다는 것. C중의 한 학부모는 “빚을 져도 이렇게 독촉이 잦지는 않을 것이라며, 학교의 교원평가 ‘안내’는 안내를 넘어선 ‘강권’”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성남지회 임진 지회장은 “현재 교원평가에 대한 ‘안내’의 정도나 빈도가 자나쳐, 스토킹이나 스팸 수준이라는 이야기들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올해의 경우 사실과 다른 거짓 정보들을 제공하는 사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 학교가 교육 기관임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며, “구체적 수치까지 포함된 사실과 다르거나 잘못된 정보들이(예컨대 지역의 교원평가 참여도 목표율이 90%이다, 참여도가 낮으면 교사가 피해를 본다 등) 여러 학교에서 동일하게 발견되고 있다는 점은 조직적으로 거짓을 유포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까지 들게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러한 일들이 비단 성남 지역만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라며, “한번의 수업 참관, 혹은 교과의 차이 등으로 인해 평가를 할만한 충분한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의 교원평가는 문제가 있다는 취지에서 학부모평가나 동료평가에 참여하지 않는 양심적 학부모나 교사들의 의견도 존중해야 하며, 더 나아가 문제점이 많은 현행 교원평가를 그 근본부터 재고해야 한다”며, 이러한 파행을 막기 위한 교육자로서의 양식 회복과 관계 당국의 엄중한 조치를 요구했다. /수도권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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