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제5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장려상 수상  
서산시 최초 수상, 회계 투명성과 재정운용 효율성을 갖춘 모범 지자체로 선정
수도권타임즈(www.sntimes.kr)   
수도권타임즈 | 2023.01.19 18:55 |

충남 서산시는 한국경제신문에서 주관하는 5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에서 올해 처음으로 장려상을 수상하며 회계 투명성과 재정운용 효율성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은 지방재정 분권화 시대를 맞아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모범 지자체를 선정하고 이를 널리 알리고자 2018년에 제정된 상이다.

 

시는 회계인프라 구축 회계재정정보 회계·재정관리 회계정보 공시 등 4가지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체계적인 결산을 위한 결산 계획 수립과정부터 결산 실무교육까지 회계 담당 공무원의 역량 강화 노력, 결산 관련 보도자료 배포 등을 통한 시민 알권리 충족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복잡한 결산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도록 그림과 도표로 정리한 시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시민과 함께 보는 서산시 살림살이)’를 홈페이지에 게시해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정책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결산서상 예산액과 공시된 최종 예산이 일치하는 등 정보의 신뢰성을 높인 점도 돋보였으며, 재정 공시자료 접근 용이성에서도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이완섭 시장은첫 수상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이번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서 재정운영 성과 및 결과를 공유하고 소통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는 진념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심사위원장으로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장, 배국환 재정성과연구원 이사장, 이인재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이사장 등을 비롯해 각계 전문가들의 공정하고 심도있는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평가는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게시된 예결산서, 시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 재정공시(결산), 공시 기간 등을 통한 자체 종합평가로 진행됐다.

 

  ⓒ수도권타임즈

사진 설명 : 17일 서산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제5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 장려상 수상 기념촬영 [노영찬 부장]

Copyrights © 2006 www.sntimes.kr All Rights Reserved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